본문 바로가기
질적연구이론

질적 연구 주제 선정하기

by 커피콩트 2022. 7. 29.

질적 연구 이론의 주제를 선정하는 것은 요리의 메인인 격이다. 주제를 선정함으로 인해 해당 연구의 방향성을 잡을 수 있으며, 세분화 시켜 연구 진행 방향성의 큰틀과 부족한 부분을 잡을 수 있다. 그만큼 연구 주제를 선정하는 것에 있어서는 쉽지 않기 때문에 이번 시간에는 질적 연구 주제를 선정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연구 주제 설정

연구의 시작은 연구자가 어떤 현상을 연구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다. 연구를 해본 경험이 있는 사람은 연구의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절대 쉬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연구 주제 정하기 단계는 관심이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부터 시작하게 되는데, 이를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여기는 것으로 이어지게 된다. 

 

예를 들어 연구 주제로 그룹 별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고 하면, 성공의 기준을 무엇으로 잡을 건지, 대상 선정은 어떻게 잡을 건지, 소위 성공한 삶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자료는 어떤 질적 연구방법으로 얻을건지, 성공한 사람들은 어떤 과정을 겪고 삶을 살아 성공했는지를 알아보고 정해야 한다.

 

삶의 만족도 조사 자료 지를 통해 상위 몇 퍼센트, 하위 몇 퍼센트를 나눌 수 있겠고, 대상 선정은 전공을 살려 일을 하는 경우와 전공을 살리지 않고 일을 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고, 또 그중에서도 전공 살린 그룹의 삶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나눌 수 있으며, 나뉜 그룹의 대상자를 개별 인터뷰를 통해 원자료를 획득할 수 있다.

 

획득한 원자료를 포화상태에 이르기까지 세분화하고 카테고리 하여 A그룹과 B그룹의 공통점을 얻을 수 있으며, 개별적인 특징 또한 얻을 수 있다. 위와 같은 연구는 실패의 기준에 해당되는 대상자에게 좋은 연구가 될 수 있으며, 해당 전공이 아닌 사람들이 보기에도 도움이 되는 자료이다.

 

일반적으로 질적 연구 주제를 선정할 때에는 연구자가 살아온 삶의 경험을 돌아보는데에서 실마리를 잡게 된다. 본인이 살아오면서 느낀 궁금 사항이나 불만을 겪었던 것들, 또는 아쉬웠던 것들이 연구주제가 될 수 있으며, 본인이 속한 기관이나 사회 곳곳 등에서 흥미를 느끼거나 또는 당황했던 사건 현상들이 연구주제가 될 수 있다. 

 

특히 본인이 보기에 아 이 분야는 연구논문도 부족하고 더 연구하다 보면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겠다고 깨닫게 되는 주제가 있는데, 그 경우 대단히 좋은 현상이며 연구주제로 삼아도 되는 분야이다. 

 

학술지나 기타 다른 서적, 논문 등을 보면서 새롭게 아이디어를 얻게 되는 경우도 많은데, 다른 연구자가 쓴 논문의 부족한 점을 찾아 해당 연구의 후속 논문을 써도 된다. 대다수의 논문이 해당 논문 자체로 연구분야의 모든 부족한 연구주제를 채울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후속 논문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모든 논문 주제를 선정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연구자 스스로 해당 연구주제의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이다.

연구주제가 아무리 참신하고 좋아도 연구자가 관심이 없으면 그것에 열의를 갖고 애정을 쏟을 수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본인의 경험, 겪어온 삶 등을 토대로 연구주제를 찾는 것이 가장 좋다.

'질적연구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론적 틀 선정하기  (1) 2022.08.01
연구 문제 정하기  (2) 2022.07.30
연구주제의 성격  (1) 2022.07.28
연구자의 역할  (1) 2022.07.27
귀납적 접근  (1) 2022.07.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