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적연구이론

연구참여자 선정하기

by 커피콩트 2022. 8. 3.

질적 연구 방법에서는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해당 연구에 적합한 대상자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을 통해 물색을 해야 하며, 시간을 내어준 참여자분들께 합당한 보상과 물질을 제공해야 하며 충분한 자료를 공급받기 위해 물색 양면으로 노력해야 한다. 이번 시간에서는 연구 참여자를 선정하는 단계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알아보겠다.

 

연구 참여자 선정하기

해당 연구의 관련 선행 연구 문헌을 분석 및 정리를 진행하고, 연구의 이론적 틀 기반이 세워지고 나면 아제는 연구에 필요한 대상자와 장소를 물색하고 선택해야 한다. 어디서 만나야 하는지, 누구를 만나야 하는지, 만나서 무엇을 수집할 것인지 장소의 수, 참여자 수, 정보 수집의 수 등은 어떻게 세울 것인지를 판단하고 분석해야 한다.

 

양적 연구는 통계적으로 일반화가 가능하지만, 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필요로 하는 질적 연구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내 연구 주제의 문제를 가장 잘 이해하고 깊이 있게 다뤄줄 수 있는 대상자는 누구인가?를 생각하며 찾아야 한다. 이를 전문용어로 의도적 표집이라고 한다.

 

의도적 표집에는 여러 방법이 있는데 첫 번째 방법으로 전형적 표집 선정 방법이 있다. 위 방법은 가장 일반적인 대상자를 선정하는 경우로서, 의대를 다니는 20대 중반 남성에 관한 연구를 한다고 하면, 연구를 하는 연구 자난 연구를 읽는 독자들이 자신의 주변 사람들을 쉽게 대입하여 몰입감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결과 자체가 흥미롭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의대를 다니는 법학전문대학원 석사 졸업 50대 여성에 관한 연구라고 한다면 굉장히 흥미롭기 때문에 연구의 흥미성을 돋울 수 있지만 일부의 독자들에게만 공감성을 불러일으키고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경우를 특수 표집 선정이라고 한다.

 

세 번째는 최대편차 표집 선정 방법으로서 매우 다양한 차이를 가진 대상자들을 선정하는 것인데, 나이나 사회적 지위, 전공, 해당 연구 보유 지식 유무 드의 차별 특성을 꾸려 해당 근거에 입각하는 여러 참여 대상자를 선정한다.  이 경우 현상의 대해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여 핵심 개념을 도출할 수 있지만 모집 자체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네 번째는 편리한 표집 선정 방법으로서, 연구자의 시간 장소 재정적인 부분 등을 고려하여 주변에서 쉽게 물색할 수 있는 장소에서 선정을 하는 것인데, 매우 대상자를 선정하기 쉽고 편리하지만 충분한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자료를 많이 확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 방법은 눈덩이 표집선정 방법으로서 초기 주제 기준에 가장 부합하는 연구 대상자의 주변 사람을 소개받는 형식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참여 대상자의 수집이 쉽고 간편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소개받은 사람을 통해질 좋은 자료를 충분히 제공받을 수 있는지는 확실히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질적연구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뷰의 유형  (1) 2022.08.05
인터뷰의 특징  (1) 2022.08.04
문헌 분석하기  (1) 2022.08.02
이론적 틀 선정하기  (1) 2022.08.01
연구 문제 정하기  (2) 2022.07.30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