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적연구이론

인터뷰의 특징

by 커피콩트 2022. 8. 4.

질적 연구를 진행하다 보면 연구대상자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인터뷰 과정을 거쳐야 한다. 이번 시간에는 질적 연구를 하면서 대상자를 인터뷰할 때의 여러 가지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인터뷰의 특징

인터뷰 방식은 가장 대표적인 3가지 자료 수집 방법 중 하나로서 오늘날 질적 연구를 진행하는 데 있어서 가장 보편화되어있는 자료 수집 방법이다.

질적 연구 방법에서의 인터뷰란, 연구자와 대상자간의 목적이 있는 대화이며, 의도적이고 형식이 있는 구조의 대화이다. 때문에 연구자는 해당 연구의 깊은 지식과 관심이 있는 연구 대상자를 선별하는 것이 중요하며 인터뷰를 좀 더 명확하고 확실하게 진행해야 한다.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면 연구의 참여자가 가지고 있는 이야기를 서술함으로써 있는 그대로의 날것 자료를 획득하게 되는데, 여기서 유의할 점은 연구자는 단순히 대상자의 이야기를 일반적으로 듣고 받아들여 연구의 결과를 내는 것이 아니라, 연구자가 대상자의 경험에 개입하여 같이 건축하게 되는 것이다.

질적 연구의 자료수집 방법에서 인터뷰의 가장 큰 매력은 구성체의 경험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인데, 여기서 구성체란 대상자의 배경, 특성, 관념, 신념, 가치관, 선입견 등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을 의미한다. 인터뷰를 하다 보면 대상자의 주관성이 있는 그대로 개입되기 때문에 의식에 관계없이 구성 짓게 되며, 이로 인해 수집한 자료들은 참여자 스스로 왜 이런 생각과 판단을 내렸는지 등을 이해할 수 있는 하나의 실마리가 될 수 있다.

인터뷰는 참여자와 연구자가 공동으로 경험에 개입하여 하나의 현상으로서 재구성하는 것에 의미를 갖는데, 인터뷰를 진행할 때 참여자 주관에 의해서만 자료가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연구자가 만들어놓은 이론적 틀, 구성, 형식 등에 의해 당시 경험을 살리게 되고 그에 맞춰 제보를 하게 돼서 그렇다.

인터뷰 과정을 진행하면서 연구의 참여자가 써내려가는 이야기는 현상 및 사건에 대한 주관성이 깊게 개입된 참여자만의 해석이므로, 한 사건을 바라볼 때 절대 가치중립적으로 바라보지 않는다. 연구 참여자의 신념, 배경, 문화 등이 영향을 주고 어우러져 사건을 바라고 보고 해석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대상자 스스로 나름대로 사건 현상에 대해 의미를 내려 인터뷰를 진행하게 된다.

인터뷰를 통해 수집된 자료들의 수준은 연구 참여자의 적극성, 자질, 능력, 관심 정도 등에 따라서 상이하게 나타나게 된다.
적극성이나 관심도가 높고 많은 자료적 지식을 갖추고 있다 하더라도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따라주지 않게 된다면 자료를 분석할 때 연구자가 이해하고 해석하기 어려울 수 있다. 반대로 언어적 표현 능력은 뛰어난다고 하나, 주제에 관한 이야기할 내용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매우 단적으로만 자료가 수집될 가능성도 농후하다.

'질적연구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뷰의 진행  (0) 2022.08.06
인터뷰의 유형  (1) 2022.08.05
연구참여자 선정하기  (1) 2022.08.03
문헌 분석하기  (1) 2022.08.02
이론적 틀 선정하기  (1) 2022.08.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