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적연구이론

인터뷰의 진행

by 커피콩트 2022. 8. 6.

질적 연구를 하다 보면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는데, 인터뷰를 실시할 때는 여러 가지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많다. 이번 시간에는 인터뷰를 진행할 때 어떤 점이 요구되는지, 고려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인터뷰의 진행

질적 연구의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 인터뷰를 진행하려 할 때 고려해야 할 점들이 많은데, 예를 들면 인터뷰가 진행되는 장소와 시간, 참여자와 연구자 간의 관계, 참여자의 특징 및 성격, 면담 주제 등이 있다. 위와 같은 조건들의 색깔 등의 따라서 인터뷰를 진행할 때의 절차 등이 달라질 수 있음을 생각해야 한다. 공통적으로 연구 전문가들이 피드백해주는 사항들이 있는데, 참여자 선정, 질문의 효과성, 공감대 형성 및 경청하기 등이 있다.

 

인터뷰에 들어맞는 적절한 참여자를 선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질 좋은 자료들을 추출할 수 있다. 질적 연구는 연구자가 참여자를 대상으로 깊이있고 심도 있는 이해를 목적으로 진행하는 연구이기 때문에 연구 대상자를 선정할 때에 있어서 해당 연구 분야에 풍성한 자료를 줄 수 있는 참여자를 유의미하게 선출한다. 때문에 연구와 부합하는, 이 연구의 합당한 자료를 추출할 수 있는 참여자를 선정하는 것은 면담 진행을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요소이다.

 

공감대 형성은 인터뷰를 진행함에 있어서 참여자와 연구자간의 원활한 대화 형성을 위환 요구조건이다. 연구자는 참여자에게 우호적이고 신뢰적인 자세를 취해야 하며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여자와 연구자 간은 낯선 초면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처음 면담을 진행할 때 사전에 준비한 가이드를 제시해 면담을 진행하기보다는 연구와는 무관한 대화를 취함으로 인해서 자연스러운 공감대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효과적인 인터뷰는 보통 질문의 형태와 관계가 높다. 질문의 요지가 애매한 것이나, 질문의 답이 여러 개 나올 수 있는 질문은 피해야 한다. 또한 연구자의 의도가 보이는 유도형 질문도 하면 안 된다. 대체적으로 질적 연구방법에서는 질문의 형태를 개방형 형태를 가장 이상적인 형태로 생각한다. 개방형 형태란 질문에 대한 어떠한 반응도 수용하며,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모든 주관적인 해석이 나타날 수 있음을 받아들인다.

 

경청하는 태도는 면담을 진행할 때 있어서 많은 선행 질적 연구자들이 효과적인 결과를 얻고 싶을 때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요소이다. 인터뷰의 결과가 좋았다 나빴다의 기준은 보통 연구자의 질문 형태, 질문의 가치, 이론적 틀도 물론 중요하지만 연구주제에 대한 참여자의 심층적이고 깊이 있는 풍부한 자료 내용이다. 연구자의 경청태도는 참여자로 하여금 풍부한 이야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으며, 효과적인 인터뷰로 갈 수 있는 지름길이다.

'질적연구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찰의 종류  (2) 2022.08.08
연구행위로서의 관찰  (1) 2022.08.07
인터뷰의 유형  (1) 2022.08.05
인터뷰의 특징  (1) 2022.08.04
연구참여자 선정하기  (1) 2022.08.03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