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적연구이론

질적 연구 자료 분석법

by 커피콩트 2022. 8. 14.

질적 연구에서의 자료 분석이란 자료 안에서 연구의 해결법을 찾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여기서 분석이란 원자료를 해석하고 카테고리 화하고, 유형별로 정리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질적 연구의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은 매우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렵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질적 연구의 자료 분석법과 근거 이론에서 자주 사용되는 반복적 비교 분석법에 대해서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알아보겠다.

 

질적 연구 자료 분석법

앞서 설명한 것 같이 자료 분석의 과정은 매우 어렵고 많은 시간을 소요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확실성을 담지 못하기 때문에 끊임없이 견디고 인내해야 하는 힘듦의 연속이다. 인터뷰나 관찰 등을 통해서 수집된 자료는 코딩의 과정을 거쳐 비로소 본격적인 분석 작업에 들어갈 수 있는데, 내가 원하는 연구의 해답이 수집한 연구자료에서 나올까 하는 걱정을 분석하는 내내 하기 때문에 인내의 과정이라고 하는 것이다.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은 연구 설계 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모든 질적 연구의 방법들은 각각의 연구 방법에 맞게 분석법을 발달시켜왔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분석방법이 존재한다. 바로 근거 이론 방법에서 많이 쓰이는 분석 방법인 반복적 비교 분석법(constant comparison method)이다. 반복적 비교 분석법(constant comparison method)은 앞서 많이 다룬 내용인데, 본래 근거 이론의 자료 분석을 위해 개발되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다른 질적 연구 방법의 자료 분석 방법으로 많이 쓰이게 되었다. 반복적 비교 분석법이 자주 쓰이는 이유는 다른 분석법에 비해 사용하기 쉬우며 여러 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대표적인 자료 분석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반복적 비교 분석법(constant comparison method)은 개방 코딩, 범주화, 범주 확인의 과정이 존재하는데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수많은 학생들이 존재하는데 이 학생들을 분류해야 한다고 해보자. 그러면 분류를 하기 위해 학생들을 유심히 살펴보며 유형 및 특성을 알아내게 되는데 성별, 학년, 전공, 학교 소재지 등으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원자료를 보고 자료의 유형 및 특성을 분석하는 작업을 개방 코딩이라고 한다.

 

범주화는 내가 학생들을 분류하는 기준을 학년이라고 정했을 때 이것이 범주가 된다. 범주에 맞게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등으로 나누며 분류하는 것을 범주화라고 한다.

 

범주화한 작업물을 재차 확인하며 잘못 나눈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을 범주 확인이라고 한다. 2학년 분류에 3학년이 가진 않았는지, 빼놓고 범주화하지 못한 학생은 없는지 연구자가 범주화한 작업물을 보며 2번 3번 재차 확인하는 것을 말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