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질적연구이론

이론적 배경 (질적 연구)

by 커피콩트 2022. 8. 18.

질적 연구의 글쓰기 요소에는 연구의 소개, 이론적 배경, 연구의 방법, 연구의 결과, 논의로 이루어져 있다. 저번 시간에는 연구의 소개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는데, 이번 시간에는 이론적 배경 장의 집필 목적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겠다.

 

이론적 배경

질적연구의 글쓰기를 할 때에 이론적 배경을 집필하는 이유는 독자로 하여금 해당 연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세계관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론적 배경을 다룰 때에는 관련 내용들이 아주 자세하고 낱낱이 세세하게 들어가면 안 된다. 독자들이 읽기에 세세히 알 수도 없거니와 읽기에도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해당 연구를 읽을 때 반드시 알아둬야 하는 필수 내용들만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론적 배경이 잘 기술된 논문은 해당 연구가 매우 바람직하고 매끄럽게 기술되었으며 절차에 맞게 진행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학위논문을 작성할 때는 연구의 초입부분에 작성되는 연구의 소개란과, 이론적 배경란을 구분해서 쓰는데, 학술지 논문 같은 경우 두 요소를 통합하기도 한다. 때문에 연구자의 스타일이나 논문을 게재할 곳의 스타일에 따라서 연구의 소개와 이론적 배경 요소를 분리할 것인지, 통합할 것인지 정할 수 있다.

 

이론적 배경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통일된 집필의 성격을 띠기 위해 초입 부분의 연구의 소개와, 마지막 부분의 논의(Discussion) 부분의 내용을 함께 생각하며 기술하는 것이 좋다.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해당 연구의 전반적인 고찰 부분을 이론적 배경 부분에 집필하지만, 연구의 소개 부분에도 조금 집필되기 때문인데, 해당 연구의 필요성을 기술하기 위해 연구의 전반적인 내용을 간략히 기술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논의(Discussion)  부분에서는 해당 연구가 마무리되며 선행연구와는 어떤점이 다르고 비슷한지 등에 대해서 기술하여야 하기 때문에 함께 생각하며 기술하여야 한다.

 

이론적 배경은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선행연구와 관련문헌들을 다양하게 살펴보고 분석하며 내용들을 정리한 부분이기 때문에 보기에 용이하도록 카테고리를 나누어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학위논문 같은 경우 따로 제한이 없기 때문에 이론적 배경을 작성할 때 연구 참여자의 특성, 이론적 틀, 연구의 주제 및 배경 등으로 카테고리를 설정해 기술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다. 위 세 가지 챕터는 독자들이 본 연구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가장 필수적인 요소들로서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때문에 학위논문의 경우 이론적 배경을 탄탄하게 적는 것이 중요하다.

 

반대로 학술지 논문 같은 경우 페이지 제한이 있기 때문에 이론적 배경 부분을 기술할 때 학위 논문처럼 주제를 정해 세분화하여 적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학위 논문에 비해 매우 간략히 집필된다는 특징이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