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러티브 연구 (질적연구)

가장 보편적인 내러티브 분석 방법 및 글쓰기

by 커피콩트 2022. 8. 28.

Clandinin & Connelly 2007이 제시한 내러티브 분석 방법은 오늘날 가장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는 방법인데, 이야기 속 중요한 사건에 초점을 맞춘다는 조건과, 문화적 사회적 배경이 화자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에 대한 조건을 통합한 개념이다.

이러한 분석 방법에 존재하는 세 가지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다.

 

Clandinin & Connelly의 내러티브 분석법

분석 전 연구주제와 관련해 본인의 경험을 탐구하고 내러티브적으로 엮어보기.

내러티브 연구에서는 모든 사람의 삶의 경험에는 내러티브가 근간이 된다고 보고 있는데, 때문에 질적 연구를 진행할 때 가장 영향이 큰 도구로서의 연구자는 본인의 삶을 돌아보는 내러티브 탐구가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연구자 자신의 삶을 내러티브 하게 들어가 보며 현재 자신이 삶까지의 오게 된 경위, 과거 사건, 사회적 배경, 문화적 배경, 중요한 요소들을 깨닫게 되며 연구자 스스로가 지나간 삶의 경험에 새롭게 의미를 도출하기도 하며 자아를 찾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내러티브 시간 개념 분석

내러티브 연구를 진행할 때에는 가장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바로 참가자의 삶의 경험들이 스토리로서 과거의 주요한 경험, 사건 등을 토대로 현재, 더 나아가 앞으로의 미래는 어떨까까지 얘기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야기의 형태를 시간의 연결성이라고 말하는데, 현재의 상황은 과거의 어떤 사건으로 인해 발생하였다는 전제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재 상황이기 때문에 미래에는 어떤 삶을 살 것이다라고 스스로의 삶에 대해 유추까지 가능하게 된다. 그렇기에 내러티브 연구자는 연구를 분석함에 있어서 시간의 개념, 즉 시간의 연속성, 경험의 연속성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체대를 다니는 대학생의 삶을 연구함에 있어서 참가자의 과거를 살펴봤을 때 참가자가 어떠한 과거를 가지고 있고 당시의 사회적 배경은 어떤지 어떤 요소들이 참가자에게 체육 쪽의 진로를 밟게 했는지 등을 앎으로 인해 참가자의 삶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며 연구에 있어서도 직간접적인 도움이 된다.

 

 

개인적 사회적 의미 같이 분석하기

모든 사람의 삶의 경험에 근간이 되는 내러티브는 다양한 의미의 형태를 담고 있는데, 앞서 설명한 것 같이 하나의 내러티브에는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관, 사건에 영향을 준 요소, 시대적 배경, 사회문화적 배경 등이 한데 어우러진 결과물이다. 이러한 요소들은 서로 연결되는 부분이 있으며 현재를 살아가는 모든 상황이 미래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끼칠 것인지를 암시할 수 있다.

 

글쓰기

연구의 마지막 과정인 글쓰기 과정에는 내러티브 색이 가장 진하게 추출된 진액이라고 볼 수 있는데, 많은 연구에서 줄거리 형태로 비유의 형태로 글을 쓰게 된다. 참가자의 삶을 분석하여 마치 ~~ 와 같다고 할 수 있다며 하나의 새로운 개념으로 보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