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러티브 연구 (질적연구)

내러티브 연구 자료 해석하기

by 커피콩트 2022. 8. 27.

내러티브 형식의 연구 형태는 인터뷰를 통해 참가자의 자료를 얻게 되는데, 이러한 초기 녹취록을 원자료라고 한다. 이러한 원자료는 보통 근거 이론 방식의 자료 분석 방법인 반복적 비교 분석법을 통해 자료를 카테고리화 하고 해석을 하게 되는데, 내러티브 연구의 분석 방법은 근거 이론과 약간 다른 점이 있다. 이번 시간에는 내러티브 연구의 자료 분석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내러티브 형태의 원자료 해석

근거이론의 자료 분석 방법은 자료를 반복적으로 분석해 자료를 카테고리 화하고 세분화하여 어울리는 것 끼리 묶고 덩어리 지게 하는 특징이 있다. 이러한 과정을 전문용어로 개방 코딩(opening coding)이라고 한다. 하지만 내러티브 연구에서는 근거 이론의 개방 코딩 과정과는 약간 다른 차이점이 있는데, 이러한 차이점은 반복적 분석 방법을 통해 원자료를 세분화하지 않고, 사건 배경의 큰 시놉시스 안에서 원자료의 의미를 해석하는 데에 있다. 

 

자료를 세분화 하지 않고 사건 배경 속에서 해석이 가능하려면 본 사건의 과거, 당시, 현재를 알아야 하며 생각해야 한다. 

내러티브 연구 자료를 해석하는 방법을 예로 들자면 다음과 같다. 한국 고양이 네로(가칭)의 삶에 관한 이야기라고 가정했을 때 네로를 인터뷰하여 얻은 자료들을 세분화하여 네로의 성격 등을 분석해 나태한지 부지런한지 활동적인지 등의 범주화 작업을 하는 게 근거 이론 방식이라고 한다면, 내러티브는 한국 고양이 네로의 삶과 미국 고양이 안나(가칭)의 삶을 비교하는 격이다. 한 대상의 큰 전체적인 이야기와 다른 대상의 큰 전체적인 배경 이야기를 비교하는 것이 내러티브의 특징이다.

 

내러티브 분석 방법

1. 이야기 속 사건에 초점 맞추기

이야기는 중요한 사건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주는 매개체이다. 내러티브에서는 이야기를 통해 참가자의 삶에 중요한 사건을 최우선으로 서치하는데, 우선적으로 찾는 이유는 하나의 큰 사건은 참가자의 삶에 많은 의미 있는 요소들을 연결시켜주는 중요한 다리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해당 사건의 경위, 시간, 주변 인물 등을 통해 사건의 본질적인 의미와 참가자가 느꼈던 감정 등을 알 수 있다. 때문에 내러티브 연구를 진행할 때 참가자의 주요 사건 등을 우선적으로 찾는 것은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2. 말하는 방식의 초점 맞추기

위 방법은 이야기에 영향을 미친 사회적, 문화적 요소를 분석하는 것이다. 내러티브 연구 인터뷰를 진행하게 되면 참가자의 구술 자료 안에는 참가자의 가치관에 영향을 준 요소, 신념, 당시 문화, 가정이나 인적 배경, 사회적 배경 등이 내포되어 있기 때문에 분석할 때 당시 사회적 배경, 문화적 배경 등을 고려하여 해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내러티브 분석 방법

Clandinin & Connelly 2007)은 위 두 가지 방법을 통합한 새로운 형태의 분석 방법을 제시했다.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이 분석법의 소개는 크게 3가지로서 다음과 같다.

1. 자료 분석 전 내러티브 안에서 연구자 본인의 경험과 연구주제를 연관지을 필요가 있다.

 

2. 내러티브는 참가자의 기승전결 스토리를 내포하고 있으므로 시간의 연속성, 즉 내러티브 시간 개념을 이해하고 분석해야 한다.

 

3. 개개인의 삶에 들어있는 내러티브는 여러 요소들의 영향(사회적 배경, 문화적 배경 등)을 받기 때문에, 개인적 영향 및 사회적 영향이 함께 들어있는 내러티브를 이해하고 분석할 필요가 있다. 

댓글1